Design Thinking

  • 전체 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euiyeong25@bible.ac.kr
  • 02-950-5542
  • 교수학습센터
디자인사고 기반의 활동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학습과 협동학습능력 향상에 도움 제공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Design Thinking 활동가이드 및 활동공지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107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Facillitator 부엉입니다~
활동하며 작성한 활동지를 모두 확인하였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분의 열정이 폭염만큼 뜨거운것 같습니다!!!!



다만, 우리는 아가슈퍼맨이에요...

해결해주고 싶은 문제에 대한 대상 범위가 너무 넓습니다!


물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으로 고민하는게 중요하지만 이제 저희는 결과물을 제작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실제적인 결과물을 제작해야하는 단계에서는 좁혀야합니다!


우리가 대학생을 위한 선물을 사려고 고민하는것과 내 남자친구, 여자친구를 위해 선물을 사려고 고민하는것이 다르듯이 이것도 똑같습니다.


구체적인 대상을 선정하는 이유는 단순히 제작해보는것을 뛰어넘어 실제 문제해결을 고민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 문제, 지하철 문제, 세대차이, 환경문제 이 모든것이 하나의 결과물로 당연히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이기 때문에 대상 선정이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대상에게 실제 이 해결 제작물이 도움이 되려면 그 대상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에 관심을 보이는지 또 무엇이 정말 필요한것인지 이 모든 관찰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대상을 좁혀주세요오~~~~~~~~



1. 세바청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사람에게 전달하고 알리는것이 중요하지만 예를 들어 해결 결과물로서 온라인 영상제작을 하고자 할때 온라인 활동을 잘 못하시는 노인분들에게 그 결과물은 해결 결과물이 될 수 없습니다.

모두에게 전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실제적 문제해결 제작물로서 구체적인 대상을 선정하는게 중요하며 특정 대상이 만약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다고 했을때 그 대상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인지, 그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것이 무엇인지, 그들은 어떤것에 반응하는지 이러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것은 실제 우리의 결과물로 대상이 반응하여 변화, 또는 편리를 느껴야 하기때문에 대상에 대한 분석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구체적 대상으로 좁히는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2. 방주네

- 지하철 문제에서 손잡이 문제를 해결한다고 했는데 직장인과 등,하교 학생은 관심사부터 체격등 모든것이 다릅니다.

우리는 모두를 맞출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주네 팀도 동일하게 대상을 조금 더 줄여주세요! 대상을 줄인 후 그 대상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내가 가진 생각이 아닌 진짜 그들에게 필요한것이 나타납니다.


- 두번째로 어르신을 많이 접하는 청년으로 대상을 선정하였는데 이 부분은 좁혀서 잘 선정한것 같습니다. 다만 그 이유에 대한 내용을 구체화하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이 청년의 무엇을 돕고 싶은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사실 보이지 않습니다. 생활패턴인지, 언어 사용에 대한 문제인지 구체적으로 좁혀주세요!

3. 가솔린

- 가솔린팀도 대상을 조금 좁혀주세요! 

영유아를 위한것인지 영유아 보호자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 조금 더 분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화장실세면대 문제가 해결된다면 영유아와 영유아 보호자 모두를 위한것이 되겠지만 사실 이 문제는 영유아보호자가 대상인것입니다.

영유아는 화장실세면대가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손을 잘 씻으면 영유아의 청결문제니까 같은거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우리가 누구를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야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 또한 정확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유아 인권에 대한 낮은 인식은 제 3자의 문제로서 영유아를 위한 시설을 만들지 않는 또다른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것입니다.



세상은 혁신으로 변화하지만 혁신의 바람은 나비의 작은 날갯짓을 시작으로 그 바람이 시작됩니다.

우리가 하는 오늘의 활동은 작은 날갯짓으로 바람을 만들어 주는 역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고 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Facillitator의 팁이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주 활동과제(~8월 3일, 12시)입니다!!!

활동지의 [아이디어 도출하기~ 수행계획서]까지 작성하며 문제해결과정을 공유해주세요!!!


지금부터는 무엇을 만들것인지!!아이디어를 도출해보는 단계입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는 크~게~ 넓혀주세요!!! 간단한 아이디어부터 말도 안될것 같은 아이디어까지 모두 괜찮습니다!!

우리는 팀이잖아요! 부끄러워 하지 말고 정답이 아닌 엉뚱한 아이디어도 자유롭게 발산하셔야 합니다!!
틀린 아이디어는 없습니다! 절대!!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면~



비판적사고로 아이디어를 바라봐주세요!
이게 진짜 도움이 될까? 이것보다 더 좋은것은 없을까?가 기본 베이스여야 합니다!

(착한학생모드 절대 금지!!!!!!)



이거 좋은거 같아요~ 이것도 괜찮은거 같아요~ 절대 도움 안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특강에서 박사님께서 언급해주셨듯이 절대 비난이 아닙니다!! 더 나은것, 좋은것을 찾기 위한 비판적 사고이지 비난은 금지입니다!!!

우리가 보기에 엉뚱하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는 틀린게 아닌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이 아니였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비난 금지이지만 비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것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팀내에서 발산과 수렴 모든것이 이루어지는 활동으로서 무엇을 만들지 어떤것이 가장 좋을지 다양하고도 창의적인 해결안을 기대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상자 분석  또한 당연히~~ 중요하겠죠!!!! 내가, 우리가 생각한 결과물이 아닌 대상자를 위한 결과물 이니까요~





이후 결과물 제작 전 3차 온라인 모임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3차 온라인 모임 : 8월 4일 14시-15시 30분
결과물 제작 전 마지막 온라인 모임으로 조금은 길게 진행될 예정이며



어떤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 대상자는 누구이며 무엇(그림, 도면 첨부)을 만들어볼것이다!!

그리고 이로 인해 어떠한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



까지 준비되면 됩니다!


8월 4일에 만나요~♡

서의영 교수학습센터